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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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현우 | - |
dc.date.accessioned | 2019-05-22T01:37:14Z | - |
dc.date.available | 2019-05-22T01:37:14Z | - |
dc.date.issued | 2018-03 | - |
dc.identifier.citation | 광고연구, No. 116, Page. 84-107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7-8181 | - |
dc.identifier.uri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415839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381 | - |
dc.description.abstract | 설득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학문적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기존의 대부분 설득 관련 연구와는 달리 본 연구는 설득에 대한 저항을 연구 주제로 삼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외부의 설득 시도에 어떠한 방식으로 저항해야 하는지와 자신의 저항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설득 수신자의 메타ᐨ인지가 설득 과정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탐험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기존의 이론적 틀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저항 방식을 코딩하는 목적으로도 매우 유용하였다. 둘째, 미국 데이터와의 2차 자료 비교 분석 결과 우리나라 사람들의 저항 방식은 미국 사람들과는 매우 다른 문화적 특성을 보여 주고 있었다. 셋째, 메타ᐨ인지 접근법은 설득 수신자의 저항 현상을 연구하는 데 매우 유용한 연구 방법이라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심도 높게 분석되었으며 향후 연구의 방향도 제시되었다. 아울러, 헬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실용적 목적으로 저항에 대한 연구 결과가 활용되는 방안도 함께 논의되었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en_US |
dc.subject | 오메가 설득 | en_US |
dc.subject | 저항 전략 | en_US |
dc.subject | 메타ᐨ인지 | en_US |
dc.subject | omega persuasion | en_US |
dc.subject | resistance strategies | en_US |
dc.subject | mega-cognition | en_US |
dc.title | 저항에 대한 메타-인지와 태도 변화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eta-Cognition about Resistance and Attitude Change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identifier.doi | 10.16914/ar.2018.116.84 | - |
dc.relation.page | 84-107 | - |
dc.relation.journal | 광고연구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현우 | - |
dc.relation.code | 2018018898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COMMUNICATION[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 |
dc.identifier.pid | hyunle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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