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천연가스업체의 효율성 및 생산성 분석: 2단계 DEA 모델과 Malmquist 생산성 지수 모델을 중심으로

Efficiency and Productivity Analysis for Global Natural Gas Companies : Focusing on the 2Step DEA Model and Malmquist Productivity Index Model

글로벌 에너지 정책은 과거 경제성 위주 정책에서 에너지 안보로, 그리고 최근 Post 2020 시대에 진입하면서 환경 및 안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는 주요 친환경, 저탄소 에너지원 의 하나로 여겨지는 천연가스를 전 세계적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게 하였다. 이에 세계 주요 천연가스업체 간 효율성 및 생산성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천연가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론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14개 세계 주요 천연가스업체들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분석하기 위해 2단계 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방법 및 MPI (Malmquist Productivity Index)를 활용한다. 이를 위해 천연가스업체의 효율성 및 생산성 분석을 위한 투입·산출변수를 선정하고 2013년-2016년 동안의 자료를 각 업체의 연차보고서 에서 수집하여 DEA 및 MPI 측정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비효율적 기업에 대한 참조 기업을 선정하고, 투입 및 산출변수의 목표값을 도출하였다. 1단계 DEA 결과 한국가스공사(KOGAS), Centrica 등은 효율적 기업으로 도출되는 반면, Tokyo Gas, Osaka Gas 등은 비효율적 기업으로 나타났다. 앞서 도출된 효율성·비효율성의 원인을 본원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2단계 Fundamental DEA를 실시한 결과 종업원 수 측면에서 KOGAS, INPEX 등은 효율적 기업으로 도출되는 반면, 자산측면에서는 비효율적 기업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 는 1단계 DEA에서 효율적이라고 하더라도 2단계 DEA에서 비효율적인 부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 분석 시 1단계 DEA 뿐만 아니라 2단계 DEA가 동시에 필요함을 제시한다. 한편 KOGAS의 경우, MPI 측정결과 와 관련해서는 전체적인 생산성지수의 변화율이 연 24%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술변화율이 연 2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기술의 퇴보가 발생했기 때문에 다른 천연가스업체들 보다 효율성 증가가 낮게 나타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앞서 DEA를 통한 정태적 분석 결과와는 다른 방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는 DEA에서 효율적이라고 하더라도 MPI 측정결과 생산성이 낮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 분석 시 DEA와 MPI가 동시에 필요함을 제시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세계 주요 천연가스업체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진단 방법을 다각도로 제시하고, 비효율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효율성 향상을 위한 목표값과 함께 대응 전략을 제공한 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비단 비효율적 기업을 효율화하는데 국한하지 않고, 효율적 기업을 초효율적 기업으 로 발전시키기 위한 경영 효율화 방안 수립의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포락분석(DEA); Malmquist 생산성지수(MPI); 2단계 DEA; 효율성 분석; 천연가스; Data Envelopment Analysis(DEA); Malmquist Productivity Index(MPI); 2Step DEA; Efficiency Analysis; Natural G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