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아파트를 위한 접근 제어 관리 솔루션

Abstract

최근 Io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연구가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이를 적극 활용하는 스마트 아파트의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 스마트 아파트의 서비스들을 Io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편의 기능 제공에 크게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에는 관리와 보안이 같이 접목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접근 제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사용 권한을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접근 제어 시스템을 추가함으로써 스마트 아파트의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사용 권한을 관리할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