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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애니메이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Title
뉴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애니메이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Other Titles
A New Animation Business Model in the New Media Environment
Author
김영재
Keywords
Animation; Content; New Media; Business Model; IPTV; 애니메이션; 뉴미디어; 비즈니스 모델; 콘텐츠
Issue Date
2008-12
Publisher
한국애니메이션학회
Citation
애니메이션연구, v. 4, No. 2, Page. 29-51
Abstract
수년전만 해도 10%대를 유지하던 국내 지상파의 TV 애니메이션 시청률은 현재 1% 대에 머물고 있어 시장에 존재감을 주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러한 지상파 TV 시청률의 급락은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등 새로운 경쟁매체의 등장과 같은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기인한 것이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뉴미디어 환경 하에서 애니메이션 산업이 생존, 발전하기 위해서 어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디지털 음원시장의 등장에 따라 그에 대응하여 나타났던 음악 산업의 다양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였고, 뉴미디어 시대의 플랫폼 사업자의 전략과 미디어 콘텐츠 소비자의 뉴미디어 콘텐츠 니즈를 파악하였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는 플랫폼 사업자로 하여금 한국 애니메이션을 적극적으로 노출시키도록 하는 유통 동기부여가 필수요소로 포함되어야하며, 이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의 결과 발생하는 파생 부가가치를 플랫폼 사업자에게 분배함으로써 실현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애니메이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은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로부터 파생되는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고, 소비자와 플랫폼 사업자, 애니메이션 제작사, 관련산업 참여자의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는 ‘4자(者) 동시 만족 모델’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용 애니메이션을 교육사업자와 공동으로 제작하고, IPTV 플랫폼을 통한 수강생 모집 및 교육용 교재 판매 수익을 창출하는 ‘교육사업 기반 키즈 에듀테인먼트 사업모델’이나,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시킨 양방향성 애니메이션 방영과 함께 방영 플랫폼을 통한 게임 유료회원 모집으로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게임사업 기반 양방향성 애니메이션 사업모델’은 새로운 애니메이션 비즈니스 모델이 적용되는 예(例)가 될 것이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176369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5227
ISSN
1738-862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ANGUAGES & CULTURES[E](국제문화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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