μ-metal을 이용한 765kV 송전선의 자계 차폐에 관한 연구

Abstract

2000년 대 이후 송전선의 상태 및 송전선 주변 환경을 감 시하기 위한 각종 센서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실 선로에 적 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최근 765kV급 송 전선을 감시하기 위한 통합 센서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송전선로에서 발생되는 자계로부터 센서 통합 시스템을 보호 하기 위한 자계 차폐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 서는 상용 주파수에서 약 80,000[H/m]이상의 투자율(μr : relative permeability)를 갖는 강자성체인 μ-metal을 사용하여 765kV급 송전선 (2,000A/single phase)에 대한 차폐율을 연구하였고, 이를 위해 μ-metal 의 차폐율을 검증할 수 있는 magnetic probe를 자체 설계 제작하였다. 그 결과 magnetic probe에 의해 측정된 자계의 크기 및 분포를 통해 μ -metal의 layer의 개수에 따라 변화하는 자계 차폐율을 분석할 수 있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