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을 위한 마스터데이터관리 프레임웍

Keywords 마스터데이터관리; 통합정보시스템; 데이터 품질

Abstract

복수 법인 또는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중견기업의 경우, 정보화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다. 이와 같은 중견기업의 정보화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느슨한 마스터데이터관리로 인해 통합 정보를 적시에 확보할 수 없다는 점이다 본 논문은 복수 법인 또는 사업부문에서 각각 독자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는 중견기업을 위한 효과적인 마스터데이터관리 프레임웍을 제시하고자 한다. 프레임웍은 강력한 중앙통제식 모델과 중앙조정식 모델로 설계되어 장단점이 비교 되었다. 마스터데이터 중 가장 대표적인 거래처 마스터데이터의 통합 프로젝트 사례 연구를 통해 프레임웍의 구체적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