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PVMS)를 이용한 교통안전 경고정보 메시지 이용자 선호도 분석

Keywords

교통안전; 경고정보; 이용자 선호도; VMS 메시지; 분산분석; traffic safety; warning information; user preference; VMS message; ANOVA test

Abstract

VMS(Variable Message Signs)는 도로를 주행하는 불특정 다수의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수단으로써 널리 보급되어 있다. VMS를 통해 제공되는 메시지는 운전자에게 교통운영 및 교통제어의 기능을 수행하며, 경고정보 메시지는 교통사고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별차량의 속도와 운전자의 주행경로 선정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VMS를 통한 정보제공 방안 중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경고정보 메시지 설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경고정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메시지 설계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특정지점에 이동하여 설치?운영할 수 있는 PVMS(Portable Variable Message Signs)를 이용한 실험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을 1?2차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1차 실험은 TEXT 표출방법, ‘픽토그램 또는 기호’ 표출 방법, TEXT와 ‘픽토그램 또는 기호’의 조합을 통한 표출방법으로 구분하여 이용자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2차 실험은 1차 실험(이용자 선호도 조사)의 결과를 조합하여 PVMS 메시지를 설계 후 실제 주행환경에 적용하여 1차 실험 결과의 현장 적용 타당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정보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