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운영체제 MicroC/OS-II에서 능동객체 기반 컴퓨팅 모델에 기반한 프레임워크 설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MicroC/OS-Ⅱ는 선점형(preemptive) 실시간 마이크로 커널로서, 현재 업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발 플랫폼이 되는 실시간 운영체제의 한 종류이다. 또한, MicroC/OS-Ⅱ는 반응형 시스템(reactive system)이며, 태스크간 동기화를 위한 메시지 메일박스, 메시지 큐와 세마포어, 시간관련 함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MicroC/OS-Ⅱ 커널을 사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는 MicroC/OS-Ⅱ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들만으로는 부족한 문제점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반응형 시스템에 적합하며, 보다 견고한 응용프로그램을 빨리 개발 할 수 있는 능동객체 기반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