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지안 추론방법에 의한 극치강우사상의 불확실성 분석

Keywords 극치 강우사상; 베이지안 추론; 불확실성

Abstract

극치강우사상에 의한 설계 홍수량의 갑작스런 증가 혹은 감소는 홍수와 가뭄과 같은 기상학적 요인에 기인한 재난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많은 연구자들은 보다 정확한 미래의 확률강우량의 예측과 유출량의 예측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02년 한반도를 통과하며 강우관측 이래 가장 많은 강우량을 기록한 태풍 루사에 관심을 두었으며 가장 피해가 많았던 강원도의 강릉 지역(강릉 강우관측소)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택하였다. 정확한 확률강우량의 산정과 추정된 확률강우량의 불확실성을 정량화하여 분석하기 위하여 최우도법과 베이지안 추론방법을 Gumbel 분포형과 GEV 분포형에 적용하여 확률강우량을 산정 후 각 분포형별, 매개변수 추론방법간의 불확실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