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집분석을 이용한 교각 세굴심 예측 모형 개발

Keywords 군집분석; 세굴심; 예측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교량붕괴의 주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세굴심을 보다 정확히 예측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적용한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굴심 예측을 위한 CSU 공식, 다중회귀분석, 다양한 인공신경망 모형의 유용성을 비교분석하여, 이중 역전파알고리즘을 이용한 인공신경망 모형에 군집분석을 결합하였다. 군집분석을 통하여 비슷한 특성을 지닌 입력인자를 이용한 예측모형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세굴심 관측자료에 적용해 본 결과 다른 모형과 비교할 때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