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지 동토특성을 반영한 비개착식 파이프라인 시공 매뉴얼 연구

Keywords 동토; 비개착; 극한지; 파이프라인; 시공 매뉴얼

Abstract

국내 비개착식 파이프라인 시공기준의 경우 미국 ASME Code를 인용하고 있으나 극한기온이나 동토지역 에 대한 특성이 반영되어있지 않아 극한조건에서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시공 매뉴얼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극한환경 및 동토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비개착식 파이프라인 시공 매뉴얼을 제시하였으 며, 비개착식 시공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주요공법 3가지(Horizontal Directional Drilling 공법, Pipe Ramming 공법, Micro-tunneling & Pipe Jacking 공법)에 대한 시공기준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