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중 방식에서 분산형 시공간 블록 부호 기반 협력 UAV 네트워크

Abstract

본 논문은 전이중방식(Full-duplex) 통신에서 분산형 시공간 블록 부호(Distributed space time block code : DSTBC)를 이용해서 무인항공기(Unmanned aerial vehicle : UAV) 간 협력 네트워크 형성을 하는 기법에 대해서 제안한다. 이를 통해 더욱 신뢰성이 높은 UAV 편대 제어가 가능해 지며, 모의실험에서 비트 오류율 (Bit error rate : BER) 결과를 통해 기존의 방식 대비 채널이득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