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공간 광 통신을 이용한 하베스팅 릴레이 시스템에서 보안 아웃티지 확률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자유 공간 광 통신을 이용한 무선 통신과 에너지 하베스팅 릴레이에 대한 보안 아웃티지 확률 분석을 다루었다. 송신단은 자유 공간 광 통신을 이용해서 전송한다. 송신단에서 전송한 신호를 에너지 하베스팅이 가능한 릴레이가 수신을 하게 된다. 상기 릴레이는 수신신호 SNR 에 a 만큼은 신호를 복호하기 위해 사용하고 1-a 만큼은 에너지 하베스팅에 사용한다. 하베스팅 된 에너지는 수신단으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한다. 릴레이는 하베스팅 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수신단으로 전송한다. 동시에 도청 노드가 릴레이가 송신한 신호를 수신하게 된다. 이 때 보안 아웃티지 확률을 분석하고 a 값에 따른 보안 아웃티지 확률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