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통신 상황에서 수신 신호 기반 준정적 채널 추정 알고리즘 연구

Abstract

변조 방식과 채널 상태 정보가 전혀 공유되지 않은 블라인드 통신 상황에서 상대측의 수신 신호들의 경험적 패턴 분석을 이용하여 파일럿 신호 없이 성좌도 회전 및 그룹화 기법을 통해 채널 정보 및 변조 방식을 추정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기존에 제안된 방식들 대비 더욱 단순한 방식으로 추정을 할 수 있으며, 모의실험 결과를 통해 준-적정 채널 환경에서 제안한 기법의 추정 성능을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