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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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date.accessioned | 2019-04-30T05:21:29Z | - |
dc.date.available | 2019-04-30T05:21:29Z | - |
dc.date.issued | 2016-12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 34, No. 6, Page. 548-559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1366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41461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3075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교통안전과 공공보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친환경 교통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교통의 패러다임 변화 및 환경성 관심의 증대로 공공보건 및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교통관리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연계기반의 평가방법론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교통시뮬레이션 및 환경시뮬레이션을 연계하여 교통관리전략의 효과를 미시적 및 거시적 관점으로 통합평가 할 수 있는 분석 툴과 절차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을 교통정온화기법을 바탕으로 하는 속도관리전략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적용하여 분석사례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시케인을 적용한 시나리오가 종합적으로 기존 미설치의 경우보다 우수한 것으로 도출되어 기존의 교통환경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무분별한 과속방지턱 보다는 효과적인 속도감속유도를 위한 타 시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공공보건 및 교통안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교통관리전략 수립 시 정책결정자의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판단된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en_US |
dc.subject | 시뮬레이션 연계기반 평가기법 | en_US |
dc.subject | 공공보건 | en_US |
dc.subject | 속도관리전략 | en_US |
dc.subject | 교통정온화기법 | en_US |
dc.subject | 교통안전 | en_US |
dc.title | 공공보건을 고려한 시뮬레이션 연계기반 속도관리전략 평가기법 개발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no | 6 | - |
dc.relation.volume | 34 | - |
dc.relation.page | 548-559 | - |
dc.relation.journal | 대한교통학회지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주신혜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오철 | - |
dc.relation.code | 2016018723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cheol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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