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신뢰도를 보증하는 고위험 복합시스템의 신뢰도기반 예방보전 정책 결정

Keywords

Preventive maintenance; Age reduction factor; Cumulative hazard threshold; Minimal repair; Power-law process; High risk complex system

Abstract

고위험 복합시스템은 대부분 마멸과 노화 등으로 열화현상을 겪는다. 이러한 열화현상은 위험률 증가의 원인이 되며, 위험률 증가는 고장발생 확률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러한 열화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예방보전활동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최소신뢰도를 보증하는 신뢰도기반 예방보전 정책을 제안한다. 불완전보전 효과는 나이감소 요인을 사용하며, 불필요한 정지를 줄이기 위해 예방보전은 시스템의 누적 위험률이 특정 값에 도달하면 실시한다. 단위 시간당 비용을 최소화 하는 최적의 비주기적 예방보전 횟수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