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7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철-
dc.date.accessioned2019-04-29T05:37:36Z-
dc.date.available2019-04-29T05:37:36Z-
dc.date.issued2016-10-
dc.identifier.citation대한교통학회지, v. 34, No. 5, Page. 377-393en_US
dc.identifier.issn1229-1366-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39017-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2915-
dc.description.abstract차량배출가스는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배출가스 감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수립 및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에 본 연구는 차량의 배출가스 중 호흡기 질환에 특히 유해한 것으로 알려진 질소산화물(NOx)과 초미세먼지(PM2.5)를 대상으로 시공간적 배출량의 패턴을 분석하고 교통기반 공공보건 증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공간적 분석범위로 설정하고 2015년 1월부터 6월 사이에 수집된 속도와 교통량 자료를 기반으로 배출계수를 이용하여 거시적 모형을 통한 차량배출가스 발생 총량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배출가스 자료에 군집분석을 적용하여 차량배출가스 수준(Level of Vehicle Emission)을 정의하였으며, 평일 차량배출가스 발생량의 물질별‧시간대별‧공간별 패턴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통기반 공공보건 정책방안을 교통계획 및 교통시설물, 공공보건 정보, 교통운영 및 관리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차량배출가스 분석방향 및 전략은 공공보건 정책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대한교통학회en_US
dc.subject대기오염 노출en_US
dc.subject차량배출가스 수준en_US
dc.subject공공보건en_US
dc.subject시공간 분석en_US
dc.subject차량배출가스en_US
dc.title교통기반 공공보건 정책 수립을 위한 고속도로 차량배출가스 시공간 패턴분석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5-
dc.relation.volume34-
dc.relation.page377-393-
dc.relation.journal대한교통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설영-
dc.contributor.googleauthor주신혜-
dc.contributor.googleauthor윤석민-
dc.contributor.googleauthor오철-
dc.relation.code2016018723-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dc.identifier.pidcheolo-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