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date.accessioned | 2019-04-24T02:20:21Z | - |
dc.date.available | 2019-04-24T02:20:21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 34, No. 4, Page. 354-372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1366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38885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2686 | - |
dc.description.abstract | 공사구간에서는 교통류의 안전한 합류 및 통과를 위해 속도관리와 차로차단을 통한 체계적인 교통관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사구간 교통관리특성을 교통안전분석에 반영하기 위해서 사고자료, 차량검기지에서 추출된 속도 및 교통자료, 공사 시․종점, 페쇄 차로 등의 정보가 포함된 공사장 이력자료를 활용하였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발생한 고속도로 공사구간 사고자료 중 총 231건의 사고에 대해 교통상황자료 및 공사장 이력자료를 매칭시킨 분석 대상 자료셋을 구축하고,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여 사고 심각도 영향 요인을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속도, 차로 폐쇄에 따른 용량 감소량, 주의구간 내 사고 위치, 공사 작업 유형의 변수들이 공사구간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6가지 공사구간 안전성 증진 방안을 수립하였다. 안전성 증진방안으로는 차로 합류 및 차단 방안, 주의구간 내 정보 제공 방안, 공사구간 속도 관리 방안, 공사구간 경고 정보 제공 방안, 공사구간 교통안전시설 도입, 공사구간 안전성 효과분석 및 모니터링 방안을 제시하였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en_US |
dc.subject | 사고 심각도 | en_US |
dc.subject | 순서형 프로빗 모형 | en_US |
dc.subject | 교통자료 | en_US |
dc.subject | 공사구간 | en_US |
dc.subject | 공사장 이력자료 | en_US |
dc.title | 공사구간 교통관리특성을 고려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영향요인 분석 및 안전성 증진 방안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no | 4 | - |
dc.relation.volume | 34 | - |
dc.relation.page | 354-372 | - |
dc.relation.journal | 대한교통학회지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윤석민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현진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정봉조 | - |
dc.relation.code | 2016018723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cheol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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