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동차용 부하특성이 고려된 LDC 운전방식에 관한 연구

Abstract

차량의 전장 부하는 연속부하와 순시부하로 나뉜다 . 순시 부하는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부하로서 전체부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편이다 . 기존 LDC 는 순시적 부하에서도 전원을 모두 공급한다 . 하지만 순시적 부하 특성을 고려하여 배터리를 전원공급에 사용하면 , LDC 가 모든 부하에 전원을 공급하지 않더라도 전장품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하용량보다 적은 용량의 LDC 로도 차량의 전장품 운 전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의 부하특성을 고려한 LDC 운전 특 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3.85kW 급의 차량 전장 부하를 가정하고 3kW LDC 로 모의 세트를 구성하여 정의된 부하조건과 주행 패턴으로 실험을 통 해 타 당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