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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경렬-
dc.date.accessioned2019-04-23T04:39:04Z-
dc.date.available2019-04-23T04:39:04Z-
dc.date.issued2016-07-
dc.identifier.citation광고학연구, v. 27, No. 5, Page. 53-73en_US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www.earticle.net/Article/A278986-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257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인터넷 광고의 어떤 요소가 인터넷 광고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는지 살펴봤다. 이를 위해 1,101명의 온라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콘텐츠 이용에서 불편을 주는 광고에 대해 서베이로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가장 심각한 온라인 불편광고 유형은 종료버튼 없는 광고로 나타났고, 종료버튼 확장광고와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도 문제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유형의 광고들이 문제가 되는 이유로는 눈에 거슬리고 정신을 산만하게 해 이용에 방해를 준다는 점이 지적됐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관련해 키워드 검색광고, 정보제공형 광고, 기사형식 광고, 콘텐츠를 가리는 광고, 종료버튼 확장광고, 종료버튼 없는 광고, 팝업광고 7개의 불편광고 유형에 대한 온라인 콘텐츠 이용자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키워드 검색광고와 정보 제공형 광고는 성에 따라서, 팝업광고는 연령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20대가 온라인 불편 광고에 대해 가장 부정적 인식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온라인 불편광고에 대한 구체적 법적・제도적 규제 방안 마련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온라인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할 효과적 운영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In this study, the current researchers observed the multiple reasons of online advertising which cause various inconveniences when people use Internet. 1,101 online users were surveyed by structured questionnaires asking why they feel uneasy when they are exposed to online advertising. Among many reasons, the most people agreed that they hate the online advertising which do not contain the closure button. In addition, online advertising which covers the original contents and was indicated as inconvenient contents bothering online use. These online advertising contents bother people’s online use by discursive impact on user’s eyes and minds. Based on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such as age and gender, this study analyzed user’s perception regarding various online advertising format which cause many problematic inconvenience when people use online contents. Further findings and details were closely discussed on this study to suggest the effective ways for reasonable online advertising contents use.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en_US
dc.subject온라인광고en_US
dc.subject불편광고en_US
dc.subject이용자 인식en_US
dc.subject키워드 검색광고en_US
dc.subject정보제공형 광고en_US
dc.subject기사형식 광고en_US
dc.subject콘텐츠를 가리는 광고en_US
dc.subject종료버튼 확장광고en_US
dc.subject종료버튼 없는 광고en_US
dc.subject팝업광고en_US
dc.subjectOnline advertisingen_US
dc.subject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en_US
dc.subjectUser’s perceived reaction on 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en_US
dc.title온라인 불편광고와 이용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Inconvenient Online Advertising and Online Users’ Percep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5-
dc.relation.volume27-
dc.relation.page53-73-
dc.relation.journal광고학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이경렬-
dc.contributor.googleauthor이희복-
dc.contributor.googleauthor홍문기-
dc.relation.code2016018230-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COMPUTING[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
dc.identifier.pidkylee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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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PUTING[E](소프트웨어융합대학) > MEDIA, CULTURE, AND DESIGN TECHNOLOGY(ICT융합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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