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시스템에서 사용자와 비선호 아이템 간의 이분 그래프 분석

Abstract

비선호 아이템을 활용한 협업 필터링 기반의 추천 시스템은 추천의 정확도를 매우 향상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비선호 아이템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분석한다. 이를 위해, 해당 데이터들을 이분 그래프의 형태로 모델링한 뒤 clustering coefficient라는 척도를 통해 분석을 수행한다. 최종적으로, 실험을 통해 사용자들의 평가 이력을 기반으로 한 그래프 (선호 그래프) 와 비선호 아이템들을 기반으로 한 그래프(비선호 그래프) 를 비교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