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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우회계수 산정을 통한 수도권 지하철의 거리 효율 평가 모형

Title
지하철 우회계수 산정을 통한 수도권 지하철의 거리 효율 평가 모형
Author
김남석
Keywords
detour factor; directness; graph theory; public transportation; subway; 우회계수; 직결화; 그래프 이론; 대중교통; 지하철
Issue Date
2015-08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33, No. 3, Page. 304-314
Abstract
대도시권에서 지하철의 우회는 승용차 통행에 비해 지하철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러나 새로운 지하철 시스템을 계획하거나, 기존의 운행 노선을 개선할 때 다른 가치들 (영업이익, 수요, 노선의 균등 분배 등)과의 관계에서 우회에 대한 최소기준 정도만 존재할 뿐 다른 가치들과의 가중에 대한 기준이 모호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우회의 개념을 사용하여 수도권 지하철의 거리 효율 평가 모형을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지금까지의 우회율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대해 요약을 하고 새로운 거리 효율 평가 모형을 만들어보며, 이 모형을 수도권 지하철 3호선에 적용하는데 있다. 주요 결과는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째, 가장 크게 우회하는 OD는 ‘대치’역부터 ‘압구정’역까지였으며 우회계수는 1.93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로의 네트워크보다 약 1.93배 더 길게 우회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수도권 지하철 3호선을 전체적으로 분석을 해본 결과, 도로의 네트워크보다 평균적으로 약 20% 더 우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63499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1443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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