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1 0

UGC 정보품질과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샤오홍슈를 중심으로

Title
UGC 정보품질과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샤오홍슈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UGC Information Quality and Subjective Perception on the Communication Effect - Focused on XiaoHongShu
Author
왕홍양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개방, 참여, 정보공유가 중심이 된 웹2.0시대가 도래하면서 사람들은 더 이상 수동적으로 미디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만들어진 대표적인 산물이 바로 사용자 참여로 만들어진 콘텐츠인 UGC(user generated content)이다. 본 연구는 샤오홍슈의 정보품질과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구체적으로 정보품질과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이 수용자의 능동적 정보처리에 영향을 미치는지 또 능동적 정보처리, 제품태도, 커뮤니이션 효과 서로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샤오홍슈 이용자들이 UGC를 이용하기 전 가졌던 기대와 실제로 이용하면서 경험하는 것의 '일치성'이라는 개념은 다른 논문에서 다루지 않은 비교적 새로운 개념으로 UGC 연구의 이론적 지평을 넓히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것으로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3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78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