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조직자원의 전략적 특성이 경쟁우위 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프로젝트 조직자원의 전략적 특성이 경쟁우위 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원기반이론과 동적역량의 통합관점에서 기업의 업무는 대부분 프로젝트 형태로 수행되고 있다. 하지만 급변하는 경영환경으로 리스크 증가, 실적 부진, 이윤 감소라는 심각한 위기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이런 결과는 기업 내 필요한 전략자원을 육성하거나 환경 변화에 체계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역량을 확보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동적인 시대적 흐름에서 기업의 위기 상황을 타개하고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차원의 혁신적인 변화관리와 함께 차별화된 조직역량의 확보가 필연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는 자원기반관점에서 가치있고 희소하며 모방 불가능한 VRIN 특성을 보유한 프로젝트 조직자원이 기업의 경쟁우위 성과를 창출하는 요인임을 밝히고 이러한 조직 자원이 프로젝트 조직의 동적역량(통합·재배치, 양면성, 조직학습)에 따라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여 프로젝트 조직을 가진 기업이 다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관리와 자원기반관점, 동적역량관점에서 선행연구들을 고찰했으며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 조직자원과 조직 동적역량의 핵심 요인들을 선정하고 연구모형과 함께 가설을 수립하였다. 프로젝트 조직이 구성되어 있는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 기업을 중심으로 프로젝트관리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270개의 설문 자료를 수집한 후 AMOS 23.0과 SPSS 23.0을 활용하여 신뢰성과 측정모형의 타당성을 분석하고 구조모형과 연구가설의 검정을 통해 실증분석을 완료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VRIN 특성을 보유한 프로젝트 조직자원이 프로젝트 조직의 동적역량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프로젝트 조직자원을 신속히 통합하고 재배치하며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학습하는 역량을 확보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프로젝트 조직 동적역량은 기업의 경영 성과와 프로젝트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혀졌는데, 경영 성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통합·재배치, 조직학습의 역량 확보가 요구되며 프로젝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학습 역량이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 조직 동적역량이 VRIN 프로젝트 조직자원과 경쟁우위 성과 사이에서 강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이 경쟁우위 성과를 확보하는데 VRIN 특성의 프로젝트 조직자원이 갖는 직접적인 효과와 함께 조직 동적역량이 미치는 간접효과에 의해 기업은 매우 향상된 성과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이는 통합 연구모형을 통해 제시한 바와 같이, 기업의 프로젝트 조직에서 VRIN 특성의 조직자원을 축적, 통합 또는 변형하거나 새로운 동적역량을 생성하는 메카니즘을 거치면서 프로젝트 조직의 동적역량이 증강되어 궁극적으로 기업이 경쟁우위 성과를 달성하는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 조직이 보유한 VRIN 조직자원이 기업의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을 식별하고 경쟁우위 성과에 이르는 경로와 영향을 통합적으로 인식함으로써 프로젝트관리의 학문적 영역을 확장했다는데 학문적인 의의가 있다. 그리고 실무적으로는 smart factory나 smart construction과 같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조명받고 있는 산업분야에서도 차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프로젝트 조직자원과 동적역량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기에 본 실증 연구가 조직역량을 강화하여 기업 성과로 이어지는 통합 흐름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주제어: 자원기반관점, VRIN, 프로젝트 조직자원, 동적역량, 통합 모형, 경쟁우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