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6 0

사회정서역량 강화를 위한 현대 추상회화 감상·비평학습 지도안 개발

Title
사회정서역량 강화를 위한 현대 추상회화 감상·비평학습 지도안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 Teaching plan for Appreciating and Criticizing Modern Abstract Painting to Strengthen Social & Emotional Competencies :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the 2015 Revision High school Art Curriculum
Author
김혜민
Alternative Author(s)
Kim, Hye Min
Advisor(s)
이동영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학습자들은 다양하고 복합적인 사회, 정서적 위기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학습자들은 청소년기를 겪으면서 정체감 혼란이나 스트레스, 우울 등의 정서적 문제를 경험하며, 정서적 문제가 유연하게 해결되지 못한 경우에는 폭력성을 띠거나 학업 포기, 자해, 자살 등의 심각한 문제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기는 사회적 관계를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시기로 사회적 관계에 대한 기술의 습득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청소년기의 학습자들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감정적 위기에 대처하며, 사회적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회정서학습이 대두되고 있다. 사회정서학습이란 사회정서역량의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학습을 의미한다. 사회정서역량이란 삶의 사회 · 정서적 측면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정서역량의 함양을 통하여 실제 위기상황에 대한 적응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사회정서학습은 소수의 문제 학생에게만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인 다수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습이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예방 교육적 성격을 지닌다. 또한. 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에 적합한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사회정서학습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에도 불구하고 미술과에서는 논의가 활발하지 못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이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삶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성인기를 대비할 수 있도록 사회정서역량 강화를 위한 현대 추상 회화 감상 · 비평 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사회정서학습과 사회정서학습에서 제시하는 다섯 가지 역량의 의미에 대하여 탐구하였으며, 이를 교육과정 안에서 응용하기 위하여 사회정서역량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핵심역량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감상 수업을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 현대 추상회화의 개념과 흐름을 알아보고 사회정서학습에 있어서 추상회화의 교육적 의의가 무엇인지 도출하였다. 감상 · 비평 학습 모형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을 통하여 감상 · 비평 학습에서 사회정서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활동을 밝히고 학습 지도안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론적 배경에 대한 탐구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연구 결과로서 교수 · 학습 지도안과 워크시트를 제작하였다. 제작한 3차시의 학습은 모두 협동 학습으로 이루어지며, 학습자들은 또래와의 협동을 통하여 상대를 배려하고 경청하는 태도를 학습하고 자신과 다른 관점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실제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워크시트를 제작하여 학습자들이 구조화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회정서역량과 미술과 감상 영역의 목표에 동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문항을 개발하였다. 1, 2, 3차시의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판단하며 자신의 강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인 자기인식 능력, 타인을 존중하며 공감할 수 있는 사회적 인식 능력, 협력적인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관계적 기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지도안을 통하여 수업이 이루어졌을 때 기대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추상미술 감상을 통하여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셋째, 협동과 의사소통을 통하여 현대추상미술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여 관계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지도안이 실제 학교 미술수업에서 적용되어 학습자들이 사회 · 정서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며, 미술 교과에서 사회정서학습의 적용을 도울 수 있는 연구가 되기를 바란다. 또한, 사회정서학습 외에도 학습자들의 실제 삶과 건강한 정서를 위한 다양한 미술과 교육방법이 연구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0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06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