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8 0

여성한부모의 차별경험이 여성한부모의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Title
여성한부모의 차별경험이 여성한부모의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ingle Mothers’Perceived Discrimination on Subjective Health
Author
홍아영
Alternative Author(s)
Hong ahyoung
Advisor(s)
허수연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여성한부모의 차별경험이 주관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함으로써 여성한부모의 삶의 질과 주관적 건강을 높이기 위해서 다각적인 차원의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자의 자료는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2015년 전국 한부모 가족 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별경험의 차이의 분석결과 연령과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고, 사후분석 결과 연령이 낮은 집단에서 차별경험이 높았고, 소득 역시 소득이 낮은 집단에서 차별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차별경험과 주관적 건강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차별경험이 주관적 건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별경험은 주관적 건강에 부(-)의 영향관계를 나타냈고, 이는 차별경험이 증가할수록 주관적 건강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여성한부모의 차별경험이 주관적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한부모들의 차별경험을 막고 주관적 건강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9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15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HEALTHCARE ADMINISTRATION(의료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