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원 내 인공호수의 유지용수 확보방안 연구 : 안산 호수공원을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증가하고 있는 도시공원 내 인공호수는 신도시 건설시 인위적으로 조성된 경우가 많아서 인공적으로 물을 공급하여야 하므로 유지용수 확보가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공원 내 인공호수의 유지용수 확보 방안을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최적의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수원에 대한 조사도 많이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친수공간으로써 역할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도시공원 내 호수의 유지용수 확보 방안을 연구하였고, 아파트 예정 부지의 지하수를 취수하고 있어 지속적인 유지용수 사용 시 지반침하로 인한 지하 공동화현상 발생이 우려되어 대체 수원 확보가 시급한 안산 호수공원을 연구 대상지역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대상지인 안산 호수공원의 인근 수자원 현황을 조사하고 장·단점을 비교 평가하여 공원 내 유지용수 확보를 위한 최적의 방안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유지용수의 목표수질 선정 시 단순한 수질등급 뿐만 아니라 생태계, 경관, 친수활동 측면 등이 인공호수의 이용 목적에 따라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대상지 주변 수원을 조사하고 유지용수의 유량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는지 검토하고 유지용수 취수로 인한 대상지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유지용수로 이용되고 있는 수원을 비교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하천수는 무기물과 유기 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용존산소가 많고, 경도가 낮고, 수량이 풍부하므로 수원으로 적합하지만, 비점오염원이 유입하는 경로가 많아 항상 철저한 수질 관리가 중요하다. 수돗물을 취수원으로 이용시 최상의 수질의 용수원으로 이용할 수 있고 간단한 상수도 시설만으로도 취수가 가능하지만 매년 상수도 요금을 부담하는 것은 예산 낭비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하수 처리는 보통 고도 처리를 주로 하므로 수질이 매우 양호한 경우가 많아 인공호수로 직접 취수가 가능하다. 이러한 하수 처리수를 이용한다면 물 재이용 측면에서 매우 경제적이나 시민들의 부정적인 의식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빗물 이용시설은 깨끗한 집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지붕면적 1,000㎡ 이상의 건물이 있는 공원 내에 설치하고, 우리나라는 여름철에 강수량이 집중되므로 안정적인 유지용수를 확보하기 힘들어 인공호수의 보조 수원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수영장 방류수는 물의 재이용 측면에서 경제적이고 수질이 양호하나 하루 방류 수량이 적으므로 소규모 습지에 적용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방류 수량은 수영장의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하수는 가장 보편적인 수원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고, 수질이 매우 양호하나 인공호수 유지용수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하수 취수로 인한 지반침하 문제로 지질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안산 호수공원도 대체 수원을 확보하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연구 결과, 안산 호수공원 근처 공공공지에 설치되어 있는 안산천 수질정화시설에 총인처리 시설을 추가로 설치하여 안산천 수질정화 처리수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인공호수의 유지용수원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통하여 향후 도시공원 내 인공호수 조성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본 연구와 같이 현황을 파악하고 수질 조사 및 수량 파악 후 수원별로 공사비 및 유지관리비를 산정하고 비교 평가 후 최적을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