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상 신체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Body Image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Youth

본 연구는 최근 18년간 연구 및 적용된 청소년 대상 신체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고, 일반화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목적에 따라 2000년부터 2018년 9월까지 발표된 석・박사 학위논문 30편을 대상으로 메타분석 전문프로그램(CMA 3.0)을 활용하여 63개의 효과크기를 산출하였고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신체상에 미치는 전체 효과크기와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관련 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접근 방법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하여 무선효과모형으로 결과 값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전체효과 크기는 1.188로 Cohen의 효과크기 해석기준으로 볼 때 높은 효과크기를 보였으며 U3지수로 보았을 때 87.76%로 통제집단에 비해 37.76% 만큼 증가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 운영관련 변인을 대상 학교 급, 성별, 집단크기, 총 회기 수, 주당 회기 수, 회기 당 시간, 대상자 특성으로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학교 급은 고등학교일 때, 성별은 남학생, 집단크기는 8명 이하, 총 회기 수는 11회 이상 13회 이하, 주당 회기 수는 주 2회, 회기 당 소요시간은 40분 이하, 대상자 특성은 일반군일 때 가장 큰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셋째, 프로그램 접근방법을 이론적 접근과 매체활용 접근으로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이론적 접근 비율이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효과크기는 상담 이론적 접근보다 매체활용이 더 크게 나타났다. 상담 이론적 접근방법에 따른 분석에서는 인지행동과 REBT를 합친 비율이 전체에서 50% 이상을 차지하였고 효과크기는 REBT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또한 매체를 활용한 접근방법에서는 미술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18년간 국내에서 이루어진 청소년 대상 신체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연구들을 메타분석 하여 전체 효과크기를 일반화하고 운영관련 변인과 접근 방법에 따른 효과크기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신체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설계의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