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간호사의 직장 내 괴롭힘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자기비난의 조절된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간호사의 직장 내 괴롭힘이 자살생각으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자기비난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통하여 직장 내 괴롭힘의 인식을 증가시켜 긍정적인 간호환경을 조성하도록 돕고, 자살생각을 경험하는 간호사들을 이해하고, 상담시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에 따라 선정한 연구 문제는 첫째, 간호사들의 직장 내 괴롭힘, 자기비난, 자살생각 간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둘째, 간호사들의 직장 내 괴롭힘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자기비난이 매개역할을 하는가? 셋째, 자기비난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조절 역할을 하는가? 넷째, 직장 내 괴롭힘, 자기비난,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조절된 매개 역할을 하는가? 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에 있는 병원 간호사들 241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괴롭힘(WPBN_TI), 자기비난(DEP),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자살생각(SSI) 척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2.0 와 AMOS 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관련 변인들 간의 영향력을 설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이론 모형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경로계수의 효과 검증을 하였으며, 조절된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은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 내 괴롭힘, 자기비난, 자살생각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 내 괴롭힘과 자살생각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이 변인들과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장 내 괴롭힘과 자살생각과의 관계를 자기비난이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비난과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장 내 괴롭힘과 자기비난, 자살생각의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높은 집단에서 자기비난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이 더 컸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사의 직장 내 괴롭힘이 자살생각으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자기비난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직장 내 괴롭힘이 자기비난을 통해 자살생각으로 가는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와 자기비난은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며, 간호사들의 자살생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의 수준과 자기비난을 낮춰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