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계: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Control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통제력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자기통제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대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자료수집을 위해 서울 및 경기도에 위치한 대학생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이용해 약 한 달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대학생 251명(남:111 여:140)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자기통제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척도를 포함한 SPSS 18.0을 이용하여 빈도 및 상관분석을 하였고, 구조방정식(SEM:Structual Equational Modeling)을 이용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으로 Amos 20.0을 사용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의 자기통제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인다. 이는 자기통제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아지며, 자기통제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도 높아짐을 의미한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역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므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증가함을 확인 할 수 있다. 둘째,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자기통제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통제력이 직접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간접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자기통제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을 논의하였다. 주요 제시어: 대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기통제력, 학업적 자기효능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