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상업시설의 이용자 중요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r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the Mixed-Use Commercial Facility - Focused on the Starfield Hanam -

오늘날 소비자의 욕구는 다양화, 개성화 됨에 따라 복합상업시설은 쇼핑과 더불어 다양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하고 있다. 기존 복합상업시설의 경우, 대부분은 획일화된 테넌트 구성과 공간계획을 가지고 있어 차별성을 갖기 힘든 점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 개발된 복합상업시설의 경우에는 다양하고 새로운 요소들이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이용자들이 체감하는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현재 부재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하남에 위치한 교외형 복합상업시설인 ‘스타필드 하남’에 도입된 차별적 요소들을 도출한 후 이용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향후 복합상업시설에 새로운 컨텐츠 도입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진행을 위해 선행연구 및 전문가 집단인터뷰(FGI기법)을 통해 변수를 도출 및 선정하였으며, 스타필드 하남 이용자 2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IPA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IPA분석 결과, 우선적으로 시정이 필요한 항목으로 ‘매장동선의 편리성’, ‘지역맛집 유치’ 2개의 항목이 도출되었으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시정이 필요한 부분으로는 ‘야외주차장 확보’, ‘키즈시설’, ‘워터파크/찜질스파’, ‘스포츠’, ‘노래방’, ‘명품브랜드’, ‘유명셰프 맛집 유치’, ‘애완견 출입가능’, ‘야외 공간의 활용성’ 총 9개의 하위 변수들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가 체감하는 중요도와 만족도를 동시에 실증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각 요소의 유지 및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복합상업시설에 각 요소의 도입방향 및 개선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 주요어 : 복합상업시설, 이용자, 중요도, 만족도, IPA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