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의 행동심리증상에 따른 간호부담

Abstract

우리나라의 치매환자 수는 높은 고령화 속도로 곧 1백만 명, 20년 뒤에는 그 두 배인 2백만 명을 넘을 것이라 예상한다. 빠른 속도로 늘어나는 치매환자 수와 달리 국가의 제도는 그 속도를 따르지 못하고 있으며, 치매환자를 돌보는 간호제공자는 치매에 대한 최소 교육만을 이수한 후 현장에 투입되어 심각한 간호부담을 겪고 있다. 간호부담의 강도를 높게 느끼는 간호제공자는 결국 이직하거나, 자신의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는 결국 남아 있는 간호제공자의 부담을 가중시켜 간호서비스의 질 저하를 초래하며, 간호제공자의 추가적인 이탈이란 악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 연구목적은 간호제공자의 부담경감 방법을 찾기 위해 관련 요인과 이를 줄일 수 있는 조절 요인을 확인하는데 있다. 저자는 치매환자의 특징인 인지기능 저하와 행동심리증상 중 후자가 간호부담에 직접 영향을 주며 간호제공자의 치매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부담을 가중 또는 경감시킬 것이라 가설을 세웠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 연구방법은 첫째, 치매환자의 행동심리증상(행동적, 기능적, 정신적) 세 개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유형이 간호제공자의 간호부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둘째, 조절변수로 간호제공자의 인식(비편견적, 긍정적) 두 가지로 구분했고, 이들이 행동심리증상의 영향을 조절하는지 분석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100병상 이상 노인 전문요양시설 3곳의 간호제공자 중 3개월 이상 케어경력을 보유한 215명이었다.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로 수집한 자료를 SPSS 22로 분석했다. 독립변수는 치매행동심리증상 세 가지 유형, 종속변수는 간호부담, 조절변수는 간호제공자의 치매에 대한 인식으로 하였다. 이 연구는 O'Connor & McFadden(2010)이 개발한 DAS(Dementia Attitude Scale)를 간호제공자의 치매에 대한 인식으로 평가했고, 김경애(2003)의 문제행동사정도구를 행동심리증상과 간호부담 측정도구로 사용했다. 연구 결과 치매환자의 행동심리증상의 설명력은 모델2-1(행동적 증상) 79%, 모델2-2(기능적 증상) 73%, 모델2-3(정신적 증상) 64% 순으로 간호부담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치매환자 행동심리증상에 대한 간호제공자의 부정적인 인식은 모든 영역에서 간호부담에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치매환자 간호제공자의 인식은 간호부담의 매우 중요한 변수이며, 간호제공자의 비편견적인 인식이 치매환자의 행동적 증상과 정신적 증상을 호전시켜 간호부담을 경감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연구를 통해 간호제공자의 치매에 대한 인식이 간호부담 경감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위해 간호제공자의 처우 개선, 각 간호제공자가 담당할 적정한 환자 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등 정책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