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이익 변동성과 세무이익 유연화가 기업위험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세무이익 변동성과 관련된 정보인 세무이익 분산,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이 기업위험을 살펴보는데 있어 재무이익 분산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지 살펴보았다. 아울러 세무이익 변동성을 감소시키고 납부하는 세금을 절감하기 위한 세무이익 유연화가 세무이익 분산,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2003년부터 2016년까지 유가증권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첫째, 세무이익 분산,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미래이익예측가능성 및 미래세금납부 불확실성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둘째, 세무이익 분산,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셋째, 세무이익 유연화, 본원적 세무이익 유연화, 재량적 세무이익 유연화가 세무이익 분산,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무이익 분산은 미래이익예측가능성과 유의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Dhaliwal et al.(2017)이 미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와는 차이가 있으며, 우리나라와 같이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의 일치성이 높은 연구환경에서는 재무이익 분산이 가진 정보와 세무이익 분산이 가진 정보에 차이가 적게 존재하여 추가적인 효과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에 미래세금납부 불확실성과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나타냈다. 이는 세무이익 분산이 클수록 세무이익예측가능성을 감소시켜 효율적인 세무계획이 어려워져 미래세금납부 불확실성이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은 미래이익예측가능성과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나타냈다. 이는 재무이익-세무이익이 같은 방향으로 변화하고 일치되는 정도가 높으면 이익의 신뢰성이 높아 미래이익을 예측하는데 유용한 정보임을 의미한다. 반면에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은 미래세금납부 불확실성과는 유의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무이익 분산과 기업위험은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나타냈다. 이는 기업위험을 살펴보는데 있어 세무이익 분산이 재무이익 분산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함을 의미한다.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은 기업위험과 유의한 음(-)의 관련성을 나타냈다. 이는 기업위험을 살펴보는데 있어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이 재무이익 분산과 세무이익 분산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함을 의미한다. 세무이익 분산은 미래세금납부 불확실성의 경로를 통해,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은 미래이익예측가능성의 경로를 통해 기업위험과 관련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세무이익 유연화에 따라 세무이익 분산,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관계가 차별적인지 살펴보았다. 세무이익 유연화 정도가 높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해 볼 때 세무이익 분산과 기업위험의 양(+)의 관계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무이익 유연화를 본원적 세무이익 유연화와 재량적 세무이익 유연화로 나누어 세무이익 분산과 기업위험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본원적 세무이익 유연화가 높은 집단에서 세무이익 분산과 기업위험의 양(+)의 관계가 유의하게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원적 세무이익 유연화가 기업의 영업환경, 경제적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로 세무이익이 가진 정보가 명확하여 나타난 결과로 해석된다. 재량적 세무이익 유연화가 높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해 볼 때 세무이익 분산과 기업위험의 양(+)의 관계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무이익 유연화가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음(-)의 관계는 세무이익 유연화 정도가 높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해 볼 때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무이익 유연화를 본원적 세무이익 유연화와 재량적 세무이익 유연화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본원적 세무이익 유연화가 높은 집단에서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음(-)의 관계는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에 재량적 세무이익 유연화가 높은 집단에서는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음(-)의 관계는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원적 세무이익 유연화가 기업의 영업환경, 경제적 상황에 따라 나타나는 결과로 세무이익이 재무이익과 관련된 내용을 더 정확하게 반영하므로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의 변동하는 방향이 같아지고 일치성이 높아진 결과로 해석되며, 재량적 세무이익 유연화는 세무이익에 포함된 다수 또는 일부의 고유정보가 왜곡되어 세무이익이 나타내는 정보가 모호해져 재무이익과 세무이익이 변동하는 방향에 차이가 존재하고 일치성이 낮아진 결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세무이익 분산과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이 기업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경로로 미래이익예측가능성을 고려한 Dhaliwal et al.(2017)의 연구와 비교하여 추가적인 경로로 미래세금납부 불확실성을 고려하였다. Dhaliwal et al.(2017)의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세무이익 분산과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이 기업위험에 영향을 주는 추가적인 경로를 고려하였다. 또한 세무이익 분산,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세무이익 유연화를 고려하였다. Dhaliwal et al.(2017)의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세무이익 유연화와 관련된 추가적인 가설을 도출하여 선행연구를 확장하였다. 세무이익 유연화를 본원적 세무이익 유연화와 재량적 세무이익 유연화로 나누어 세무이익 분산, 재무이익-세무이익 공분산과 기업위험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선행연구와 차별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