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랄 나프톨 포스포 아미다이트와 인산 키랄 리간드의 합성과 이를 이용한 유기촉매반응

Preparation of chiral ligands from BINOL phosphoramidites and phosphoric acids and their application

Part 2. 인산 키랄 리간드의 합성과 Acetophenone과 Aldimine의 direct Mannich reaction Mannich reaction 은 천연물이나 생물학적 활성을 가진 질소가 포함 화합물의 합성에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 중 인산 유도체들은 Mannich reation 에서 대표적인 Brønsted acid 촉매로 활발히 연구되어지고 있다. 우리는 BINOL phosphates의 3,3‘- 위치나 6,6’- 위치가 치환된 부피가 큰 인산 키랄 리간드를 합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acetophenone 과 aldimine 의 direct Mannich reaction 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반응성과 거울상 이성질체 선택성을 확인하고, aldimine 을 electron-donating 과 electron-withdrawing 으로 다양하게 치환하여 최적의 리간드를 이용하여 Mannich reaction을 진행해 선택성과 반응성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