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제어를 위한 고신뢰성 IoT Broker 설계

High reliability IoT broker design for smart phone control

IoT의 다양한 서비스에 원활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기반으로 하는 IoT Broker를 제안한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IoT Broker의 장점은 스마트폰의 WiFi, 3G/4G 음성/데이타, BT (Blue Tooth),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9축 센서, 고성능 카메라, 고성능 스피커/마이크 등의 기능을 저가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중고 스마트폰 활용 시 초저가의 IoT Broker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또한 저렴하게 제공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