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바이어스와 자기 바이어스 기법을 이용한 선형, 저전력, 광대역, 저항성 궤환 저잡음 증폭기

Abstract

본 논문은 software defined radio(SDR), cognitive radio(CR)와 같은 멀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신기들의 중요한 RF 빌딩 블록인 광대역 저잡음 증폭기의 전력소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저전력 선형화 기법이 적용된 저잡음 증폭기를 설계하였다. 제안된 저잡음 증폭기는 기존의 제거 기법이 사용된 저항성 궤환 저잡음 증폭기의 보조 증폭기를 선형화하여 상호변조왜곡 제거 계수를 크게 낮춤으로써 주 증폭기의 잡음과 상호변조왜곡 성분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이 때 사용된 바디 바이어싱에 의한 선형화 기법은 선형화 효과 뿐만아니라 트랜지스터의 문턱전압을 낮추기 때문에 낮은 공급전압에서 설계할 수 있어 저전력 특성을 갖도록 설계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