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전상길 | - |
dc.contributor.author | 주자적 | - |
dc.date.accessioned | 2019-02-28T03:03:18Z | - |
dc.date.available | 2019-02-28T03:03:18Z | - |
dc.date.issued | 2019-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676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900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직원이 인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 관련성에 대해 조직 정체성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선행연구를 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조직 정체성의 선행 변수이고 조직몰입은 조직 정체성의 결과 변수이다. 그러므로 조직 정체성은 매개 변수로 도입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 간의 조직 정체성의 매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잘 수행하고 있는 한국기업의 직원 총 1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직몰입, 조직 정체성, 개인 기본 정보 등 네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SPSS를 이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원이 인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 정체성을 통해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즉, 조직 정체성은 부분 매개 효과를 할 것이다. 둘째, 직원이 인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개인 특성 변수 성별, 연령, 학력, 근속기간, 직급 등은 종속 변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가 더 풍부하게 할 수뿐만 아니라 현대 인적자원관리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 관련성에 대한 연구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주자적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전략경영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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