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흡수성 PLA-PGA 다중블록 공중합체의 합성과 특성

Abstract

정형외과 임플란트용 인체흡수성 고분자는 치료 후 제거를 위해 2차 수술이 필요 없고, 부식이나 응력차폐 (stress shielding) 등의 문제가 없어 기존 사용되는 금속재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써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폴리락틱산 (PLA), 폴리글리콜산 (PGA), 그리고 이들의 공중합체는 높은 인체흡수성과 생체적합성을 가져 이러한 용도의 적용에 시도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우수한 기계적 강도와 생분해 특성을 갖는 PLA-PGA 멀티블록 공중합체를 제조하였다. PLA-PGA 멀티블록 공중합체는 L-lactide를 개환중합하여 양말단이 -OH기를 갖는 PLA 올리고머를 제조한 다음, 말단에 glycolide를 개환중합시켜 PLA-PGA 삼중블록 공중합체를 제조한 후, 이어서 diisocyanate의 우레탄 반응으로 삼중블록 공중합체를 쇄연장시킴으로써 제조하였다. 블록공중합체를 구성하는 PLA블록과 PGA블록은 L-lactide와 glycolide의 분자량 조성비를 조절하여 제조되었다. 그리고 삼중블록 공중합체 제조시 octamethylPOSS를 첨가하여 in-situ 개환중합으로 PLA-PGA 멀티블록 공중합체/POSS 복합체를 제조하였다. 1H-NMR, FT-IR, 용액점도, XRD, TEM, DSC, TGA, 분석으로 삼중블록 공중합체, 멀티블록 공중합체, 멀티블록 공중합체/POSS 복합체의 구조 및 분자량, 열적 특성을 분석하였고 인장 및 굴곡테스트로 기계적 물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