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의료기관에서 수행된 비뇨의학 관련 메타분석과 체계적고찰에 대한 질적 분석

Abstract

메타분석과 체계적고찰은 근거기반의학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근거수준으로 분류되며 이를 통해 임상실무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새로운 연구 계획과 수행에 있어서도 필요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는 연구 방법이다. 그러나 메타분석과 체계적고찰은 출판 편의, 선택 편의 등을 포함하는 오류들에 대한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비판은 잘못 수행된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 연구에 기인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비뇨의학 분야에서 출간된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 연구의 질 평가를 실시하고 국내 비뇨의학 분야에서의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 연구의 질적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국내, 연구 특성에 따른 질 평가 점수를 파악하고, 출판연도와 질 평가 점수의 상관성을 파악한다. 비뇨의학 분야에서 출간된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 연구를 검색하여 검색 된 연구들을 PRISMA, AMSTAR 평가 기준에 따라 질 평가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국내 비뇨의학 분야에 출간된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 연구의 연구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 연구는 1997년 처음으로 국내 비뇨의학계에서 발표된 이래 2017년까지 총 56편의 연구 논문이 출판되었다. 56편 중 scientific citation index (SCI) 저널에 개재된 연구가 25편, scientific citation index expanded 저널에 22편 그 외 저널에 9편이 개제되었다. 주제로는 전립선비대와 관련된 논문은 13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방광암 11편 및 전립선암 관련 논문이 10편으로 그 뒤를 이었다. PRISMA 평가 기준 중 title, abstract-structured summary, introduction-rationale, result-synthesis of results, discussion-conclusions 항목에서는 56편의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 연구에서 비교적 높은 수준으로 적절히 수행되었다고 평가되었으나, methods-protocol registration은 9편 (16.07%)만이 적절히 수행되었다고 평가되었다 AMSTAR 평가 항목 중 Q9은 50편 (91.07%)가 적절히 수행된 반면, Q1 항목은 4편 (7.14%)만이 적절히 수행되었다고 평가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표되는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의 질적 향상은 유의하게 확인되었으며, 저널의 SCI유무와 연구의 주제는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의 질 평가에 있어 유의한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표된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 연구의 양적 증가가 확인되었고, 질적 평가에 있어서도 유의하게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한국의 비뇨의학계에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의 프로토콜과 연구등록, 연구에 등록된 개별 논문의 질적 평가, 올바른 사전 (priori) 디자인의 제시 등에 있어서는 취약한 부분이 있어 추후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의 질을 올리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를 토대로 높은 질의 메타분석 및 체계적고찰이 국내 비뇨의학계의 근거 기반에 기초한 의료 실무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