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nfluence of low signal-to-noise ratio of axial length measurement using IOLMaster on prediction of target refraction

낮은 신호 대 잡음비로 측정된 IOLMaster 안축장 계측치가 목표굴절력에 미치는 영향

목적 IOLMaster 상 낮은 SNR(signal to noise ratio)을 보이는 안축장 값이 목표 굴절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백내장 수술 전 IOLMaster 500 (Carl Zeiss Meditec, Germany)을 이용한 생체계측에서 SNR이 100 미만으로 낮게 측정된 105안에 대해 SNR이 0~10, 10~50, 50~100인 세 군으로 나누었다. 다양한 공식을 이용한 수술 전 목표 굴절치와 수술 후 1개월 및 6개월 후 측정된 구면 대응치를 비교하고, 각 군 간의 예측굴절오차를 서로 비교하였다. 결과 SNR이 0~10, 10~50, 50~100인 세 군에서 술 후 1개월째의 평균 예측굴절오차는 Haigis 공식을 사용하였을 때 재 1군에서, SRK/T 공식을 사용하였을 때 제 2군에서 더 원시화하는 경향이 있었다. 수술 6개월 후에는 모든 공식을 사용했을 때 제 1군에서 약 0.35 디옵터 정도 유의하게 원시화하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그룹간의 예측굴절오차 비교 시 Haigis 공식을 사용하였을 때 제 1군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IOLMaster 생체 계측 상 SNR이 10 미만을 보이는 경우에는 수술 전 인공수정체 도수계산 공식 보다 수술 후 실제 더 원시 굴절값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인공수정체 도수를 결정할 때에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