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 회족(回族) 복식의 특성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Abstract

회족은 종국 소수민족 중 인구가 비교적 많고 전국적으로 거주하고 있다. 회족의 복식은 회족의 종교와 문화 활동의 대표이며, 회족의 문화 전승의 중요한 개체이며, 최근 무슬림 패션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어 회족 복식 문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중국 소수민족 복식의 현대화를 위하여 중국 회족 복식을 연구 대상으로 현대적 패션디자인을 전개, 제작하여 전통 문화의 활용 및 다양한 패션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고찰 및 선행연구 조사를 바탕으로 중국 회족복식의 문화적 배경을 조사하고 회족 복식의 디자인 특성을 정리하였다. 또한 현대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무슬림 패션 디자인 사례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회족의 복식을 활용한 4착장의 여성 패션을 디자인, 제작하였다. 중국 소수민족 회족의 복식의 전통적인 요소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현대적인 형태와 소재를 증가시켜 새로운 패션 디자인을 전개하였다. 디자인 의도는 회족 무슬림 전통 의상의 특징을 살리고, 기능성을 가진 현대적인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작품 제작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회족 복식은 중국 소수민족 복장 중에서 단순하고 질박하며, 단일한 소수민족 복장에 속한다. 단순하고 질박한 옷차림은 바로 회족들의 순박하고 선량한 모습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전통복식의 단순한 실루엣과 컬러를 활용하고 현대적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하여 울 소재, 광택있는 공단, 레이스, 모피 등 다양한 재료를 혼합하여 사용하였으며, 단순한 실루엣에 다양성을 더하여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었다. 둘째, 회족 무슬림 복식의 가장 큰 특징은 머리쓰개인 개두를 착용하는 복식으로 본 연구에서는 개두 디자인에 집중하여 현대적인 감각의 후드형 개두를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원단을 2가지 양면으로 사용하여 리버시블로 활용 가능한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후드형 개두는 패션성과 다양성을 줄 수 있으며 젊은 여성들에게 기능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제안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현대 무슬림 패션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전통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패션 디자인의 전개가 가능함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작품은 회족의 일상생활 복식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종교문화의 기초를 버리지 않고 회족 복식의 묵직한 느낌을 바꾸어, 여성적인 이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