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의 임금피크제 도입 결정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2005년부터 2013년까지의 사업체패널조사(Workplace Panel Survey)를 이용하여 고용구조, 노동조합 존재 여부, 정년제도 존재 여부 등 사업체의 다양한 특성이 임금피크제 도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있어 임금피크제 도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측 불가능한(unobserved) 특성으로 나타날 수 있는 내생성 문제를 고려하기 위하여, 시간불변 미관측 특성을 관측 가능한 설명변수의 함수로 가정하는 상관임의효과(correlated random effect)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상관임의효과 모형의 분석결과 미관측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분석결과에서 나타나는 설명변수들의 통계적 유의성은 대부분 사라지고, 사업체가 제조업일 경우, 고령근로자의 비율이 높을수록 임금피크제 도입 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