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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라 바르토크의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에 나타난 다성성과 연주 기법 연구

Title
벨라 바르토크의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에 나타난 다성성과 연주 기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olyphony and Playing Techniques in Bartok’s Sonata for Unaccompanied Violin
Author
이지수
Alternative Author(s)
Lee, Jisu
Advisor(s)
김응수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바르토크는 총 3개의 바이올린 소나타를 남겼다. 그 중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는 하나에 불과하다. 바이올린을 선율악기로 다룬 기존의 소나타 작품과 바이올린 안에서 다성성을 끌어내는 무반주 바이올린 작품은 다를 수밖에 없다. 본 논문에서는 바르토크와 일반적으로 연결되는 음악 어법과는 별개로 어떤 요소들이 그의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에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이 곡이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 장르라는 점에 집중하여, 장르에서 나타나는 다성성과 그에 따른 바이올린의 기법적인 어려움을 다루었다. 이를 위해 총 4악장 중 다성성이 특히 잘 드러나는 1악장 ‘Tempo di Ciaccona’와 2악장 ‘Fuga’를 분석함으로써 이 곡에서 드러나는 그의 음악 어법들을 살펴보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대칭’의 요소가 음형에서 시작하여 구조, 다성성의 부각에 이르기까지 반영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53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0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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