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hinese mother’s parenting attitude on child’s Problem Behaviors

본 연구는 중국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기 위하여 중국 산동성 랴오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학 중인 만3-5세 남 ․ 여 유아의 어머니 3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5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SPSS 2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다종회귀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중심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과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본 결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중 애정적 태도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거부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어머니의 자율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은 부(-)적 상관이 있었다. 어머니의 통제적 양육태도와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은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중국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어머니의 애정적 태도는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거부적 태도는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자율적 태도는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통제적 태도는 유아의 내면화 문제행동과 외현화 문제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유아의 문제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요인을 분석하여 유아의 환경과 특성을 이해하여 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 요구되고, 어머니의 양육태도의 질을 긍정적으로 변화 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가정에서나 유아 교육기관 내에서도 유아를 바르게 교육, 지도하여 문제행동을 예방, 개입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