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정서 주제 그림책 읽어 주기 및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정서 주제 그림책 읽어 주기 및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를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정서 주제 그림책 읽어 주기 및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소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 소재한 H유치원에서 진행하였으며, 12주간 주 1회(매 월요일) 총 12차시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4세반 유아 총 37명으로, 실험집단의 경우 18명(남아 10명, 여아 8명), 비교집단의 경우 19명(남아 11명, 여아 8명)이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문헌 조사 및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한 이론적 배경의 기초를 구성한 후 연구절차 및 실험방법을 계획하고, 그림책과 연구도구 선정 및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였다. 정서 주제 그림책 선정 시 Russell(1991)이 제시한 그림책의 구성요소 및 선정 기준을 기본으로 하여, 누리과정의 5월 생활주제인 ‘나와 가족’에서 추출한 소주제 ‘나의 마음’, ‘소중한 가족’을 고려하고, 아울러 정서지능의 네 가지 구성요소인 자기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인식, 타인정서조절 항목을 고려하였다. 이를 통해 선정된 그림책의 중심정서 내용을 추출하여 수업계획안을 구성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로는 Mayer와 Salovey(1997)가 개발한 정서지능 척도를 기반으로 제작된 이병래(1997)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전 예비실험 및 검사자 훈련을 거쳐 정비한 후 2018년 8월 13일부터 11월 12일까지 12주간 주 1회(매 월요일) 총 12차시에 걸쳐 활동을 전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정서 주제 그림책 읽어 주기와 이야기 나누기 및 관련 확장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경우 누리과정의 일반적인 유치원 프로그램 활동을 진행하며, 동일한 그림책을 마찬가지로 제공하여 유아가 각자 읽을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처치를 전후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는 SPSS WIN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변량분산분석(ANCOVA) 방법을 통해 집단 간 사후 정서지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 주제 그림책 읽어 주기 및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및 비교집단의 사전·사후검사에서 수집한 정서지능 전체 점수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사후검사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정서지능 전체 점수에서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정서 주제 그림책 읽어 주기 및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하위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의 하위영역인 자기정서인식, 자기정서조절, 타인정서인식, 타인정서조절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정서 주제 그림책 읽어 주기 및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따라서 정서 주제 그림책 읽어 주기 및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로 하여금 정서적으로 자신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감정을 스스로 돌보게 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의 정서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타인에 대한 인식 및 조절 능력을 길러 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일반적인 그림책이 아닌 정서 주제 그림책을 선정했을 때, 정서 주제 그림책을 혼자가 아닌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언어적 접촉이 이루어질 때 정서 발달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한 처치 과정이었다. 따라서 정서 주제 그림책을 읽어 주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및 효과를 밝히는 데 유용한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