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기반 의료정보시스템 설계 프레임워크 연구

A Study on Designing Framework of Medical Information System Based on Value Analysis

본 연구는 국내에서 도입되고 있는 간호서비스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제공을 받는 환자와 제공하는 간호사의 가치를 파악하여, 가치 관계 속 충돌을 해소하고 의료 환경에서의 환자안전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의료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임상 대시보드를 설계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연구 목적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세부 연구로 구체화되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환자안전관리를 위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에서의 간호사의 업무를 심층 그룹 인터뷰를 통해 일반병동과 비교분석하여 상황인식을 지원하기 위한 상황 인식의 세 단계 요소와 인식 정보의 세 가지 유형, 그리고 추출된 인식 정보의 시각화 방안을 포함하여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연구에서 도출된 간호사의 상황인식을 중심으로 해당 서비스가 시행 중인 병동 환경에서 간호사의 실제 업무 영역과 작업 환경 분석을 기반으로 생태학적 인터페이스 디자인 방법론 (Ecological Interface Design)을 수행하여 필요 정보를 추출하였다. 해당 작업 환경에서 업무를 하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검증된 필 요정보의 인터페이스에의 배치와 인터랙션 유형을 설정하여, 임상 대시보드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세 번째 연구는 간호사 이외의 서비스의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인 환자의 가치를 추가하여 환자와 간호사 간의 가치 관계를 중심으로 상충되어 발생하는 가치 충돌(Value tension)을 해소하여 임상 대시보드 사용자 모두의 참여를 확장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두 가지 모드로 확장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이외에도 특정 서비스 내에서의 정보를 활용하여 실제 작업 환경에서 작업자들의 업무 및 추구하는 가치를 구조적으로 분류하여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로서의 역할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