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또래관계 질에서 자기개념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 Concept between Adolescents’ Evaluative Concerns Perfectionism and Peer Relationship Quality

이 연구는 청소년의 평가염려 완벽주의, 또래관계 질, 자기개념의 관계를 살펴보고, 청소년들의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또래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개념이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염려 완벽주의, 또래관계 질, 자기개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또래관계 질의 관계에서 자기개념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연구대상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 3 학년으로 총 337명이었으며 연구대상자의 성별은 남학생 127명(37.7%), 여학생 210명 (62.3%)으로 구성되었다. 변인들의 내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평가염려 완벽주의 척도(한기연, 1993), 또래관계 질(배성만, 홍지영, 현명호, 2015), 자기개념 척도(김정규, 1999)를 사용하였고,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평가염려완벽주의 중 수행과 실수에 대한 염려가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보다 또래관계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청소년의 자기개념의 매개적인 역할을 살펴본 결과를 통해서 청소년의 평가염려 완벽주의가 자기개념에 영향을 주고, 그러한 자기개념이 청소년들의 또래관계 질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청소년의 자기개념의 하위 요인인 대인관계능력과 대인신뢰감이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또래관계를 매개함에 있어서 그 영향력의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