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8 0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및 대인관계지향성이 SNS 이용동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및 대인관계지향성이 SNS 이용동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Relation Orientation on SNS usage Motivation and Commi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Author
이정화
Alternative Author(s)
Lee, Jung Hwa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1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SNS를 사용하는 중학생들의 대인관계에 대한 능력과 지향성을 알아보고 SNS를 사용함에 있어 이용 목적과 몰입 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지향성과 SNS 이용동기, SNS 몰입 간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SNS 이용자의 대인관계능력이 SNS 이용동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SNS 이용자의 대인관계지향성이 SNS 이용동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G중학교 1, 2, 3학년 학생들과 서울시 청소년 관련기관의 SNS를 사용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총 443명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대상자의 성별은 남학생이 218명(49.2%), 여학생이 225명(50.8%)이었으며 해당 학생들의 데이터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지향성과 SNS 이용동기, SNS 몰입의 상관분석을 실행한 결과, 대인관계능력은 SNS 이용동기의 대인관계추구와 정보추구에 모두 정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대인관계지향성의 각 하위요인은 SNS 이용동기의 대인관계추구와 SNS 몰입에 모두 정적 상관이 있었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이 SNS 이용동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은 SNS 이용동기의 대인관계추구, 정보추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 몰입은 남학생만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인관계지향성이 SNS 이용동기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대인관계지향성의 하위요인은 남학생의 SNS 이용동기의 자기지위추구만을 제외하고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은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학생의 경우 대인관계지향성의 표출과 요구행동이 종속변인에 함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여학생의 경우 주로 요구행동이 SNS 이용동기와 몰입에 더 큰 영향을 미치며 남, 녀간 두드러진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SNS를 통해 자신의 기질과 욕구에 따라 원하는 목표를 충족해나간다는 결과와 그에 따른 성별 차이가 있음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청소년들의 대인관계에 따른 SNS 활동에 대한 정보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에 따른 의의와 한계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940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32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