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청소년이 지각한 보호자 양육태도 및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연변 조선족 중학생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연변 조선족 유수청소년이 지각한 보호자 양육태도와 문제행동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연변 조선족 유수청소년이 지각한 보호자 양육태도가 유수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수청소년이 지각한 보호자 양육태도는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 둘째, 유수청소년의 문제행동은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가? 셋째, 유수청소년이 지각한 보호자 양육태도는 유수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연변 조선족자치주에 소재한 중학교 4곳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학생 중 유수청소년 449명이었으며 연구대상자의 성별은 남학생 223명(49.7%), 여학생 226명(50.3%)으로 구성되었다. 변인들의 내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 양육행동 척도(허묘연, 2004),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오경자, 하은혜, 이혜련, 홍강의, 2001)를 사용하였으며, SPSS 22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수청소년이 지각한 보호자 양육태도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유수청소년이 지각한 보호자 양육태도의 일반적 경향에서 유수청소년들은 보호자의 긍정적 양육태도 중에서 애정을 가장 높게 지각하고, 그 다음으로 감독, 합리적 설명 순으로 높게 지각하였다. 또한 긍정적 양육태도 다음으로 부정적 양육태도를 지각하였으며, 부정적 양육태도 중에서는 과잉기대를 높게 지각하고, 그 다음으로 과잉간섭, 비일관성, 방치, 학대 순으로 지각하였다. 다음 유수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보호자의 양육태도를 더 높게 지각하고, 12세 이하의 유수청소년이 13세 이상 유수청소년보다 양육태도를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와의 별거기간이 5년 미만인 유수청소년이 별거기간이 10년 이상인 유수청소년보다 보호자의 양육태도를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수청소년의 문제행동의 특성을 살펴본 결과, 유수청소년의 문제행동의 일반적 경향에서 유수청소년들의 문제행동 점수는 전체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유수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의 차이에서 연령에 따라 문제행동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3세 이상의 유수청소년이 12세 이하의 유수청소년보다 문제행동이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수청소년이 지각한 보호자 양육태도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자 양육태도는 유수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호자 양육태도에서 방치는 문제행동과 정적 관계가 있는 위험요인으로 남학생과 여학생 두 집단에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며, 과잉간섭은 여학생 집단에서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하여 유수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있어 보호자의 부정적 양육태도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고, 보호자의 긍정적 양육태도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부모자녀체계에 대한 기본적인 개입을 넘어, 유수청소년을 직접적으로 양육하는 보호자들의 부정적인 양육태도를 소거하는 상담·교육적 접근을 통해 유수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유수청소년이라는 특수한 집단을 도우려는 사회의 여러 분야 전문가들이 상담·교육을 설계할 때 유용한 지침으로 쓰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