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이성관계만족도,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 성인애착불안 및 거부민감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생의 이성관계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경험과 심리적 특성들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이성관계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내담자의 상담에 유용하게 쓰일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 성인애착불안, 거부민감성이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와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의 관계에서 성인애착불안과 거부민감성의 구조적 관계 모형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 성인애착불안, 거부민감성의 변인들 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 성인애착불안, 거부민감성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 소재의 대학교 5곳에 재학 중인 만18세 이상의 대학생으로 총 446명이었으며, 연구대상자의 성별은 남학생 168명(37.7%), 여학생 278명(62.3%)으로 구성되었다. 변인들의 내용을 측정하기 위해 이성관계 만족도 척도(이복동, 2000), 아동기 정서적 학대 척도(이유경, 2006), 성인애착불안척도(김성현, 2004), 거부민감성 척도(이복동, 2000)를 사용하였고,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와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성인애착불안, 거부민감성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 성인애착불안, 거부민감성과 모두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은 성인애착불안, 거부민감성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거부민감성은 성인애착불안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성인애착불안, 거부민감성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이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거부민감성을 통한 영향력이 나타났으며, 거부민감성에 성인애착불안이 선행되어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 성인애착불안, 거부민감성의 순차적인 순서로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도에 이중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은 거부민감성을 통하거나, 성인애착불안과 거부민감성을 순차적으로 통하여 대학생의 이성관계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는 아동기 정서적 학대경험이 이성관계 만족을 낮추는 과정에서 거부민감성의 증가가 중요한 기제로 작동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성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을 상담할 때, 직접적인 접근과 개입이 어려운 과거의 경험 혹은 애착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개입이 가능한 인지-정서적 처리 과정인 거부민감성에 중점을 둔다면 치료적인 효과가 보다 클 것이라 예상된다.